Black Lube             HOME     회사소개    WS2 응용    제품소개     윤활자료    ENGLISH

 

 

              

 

 

엔진시스템 마모면 수리, 보수 윤활제

 Black Lube Catalogue 

Black Lube : 소개 및 기술자료 준비 중입니다

Black Lube는 이황화 텅스텐(Tungsten Disulfide : WS) 분말, 무기 풀러렌(Inorganic fullerenes) 고유 마찰계수에 대한 마찰공학{(Tribology), 미끄러짐 마찰, 구름 마찰}, 표면공학(Surface engineering)에 대한 연구로 응용과 적용방법을 달리 한 이황화  텅스텐 응착 막 형성 윤활제 입니다.

*  Black Lube 엔진시스템 및 기계설비 유지관리 비용 절감
엔진시스템의 손상된 마모면 수리
, 보수 윤활제의 응용과 적용 사용은 엔진시스템 및 기계설비의 유지관리 비용 절감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.

* Black Lube 엔진시스템 손상된 마모면 수리, 보수 윤활제 사용

  • 엔진 오일에 Black Lube 혼합 시 : 1.7 wt % ~ 3.0wt %
  •  엔진시스템에 Black Lube 사용 방법(전차종)
  • 엔진 오일 주입구로넣습니다.
  •  엔진 오일 1ℓ 기준 권장 사용 량 : 20~30g
  • 엔진시스템의노후 현상 정도에 따라 첨가 사용량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.

엔진 오일량()

4

6

12

24

Black Lube 사용량(g)

100

150

300

600

 

*  Black Lube의 엔진시스템 마모면(노후 현상) 수리, 보수

  • 노후현상이 나타나는 엔진시스템에 사용 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.
  • Black Lube는 수천 ㎞ 이상 주행을 한 엔진시스템에 효과적입니다.
  • 엔진시스템의 보링 값(실린더 오버사이즈 한계 값) 한계를 너무 많이 넘어선 것은 새것 같이 보수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
  • 보링 값 이전이거나 한계 값 근사치에 도달한 엔진시스템은 Black Lube첨가로 성능 한계 까지는 수리, 보수, 복구할 수도 있으며,
  • 엔진시스템을 효율적, 경제적, 실용적으로 유지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
  • 버스, 화물자동차, 중장비, 선박 등 엔진시스템이 비교적 큰 곳에 적용 시 출력향상은 효과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*  엔진시스템 마찰면에 대한 Black Lube 작용 

  • 실린더피스톤피스톤  등에 손상된 마모면 요철(凹凸부위를 Black Lube 메우고 
  • 손상된 마모면에 고르게 응착 막을 형성하여 최적 기밀성과 밀봉 작용을 합니다
  • 엔진시스템 종류에 따라 실린더피스톤피스톤  간극이 다를  있습니다
  • 실린더와 피스톤피스톤 링의 사이드 간극에 대한 설명은 생략합니다
  • 마찰감소마모방지윤활성(미끄럼성), 수명연장소음진동감소   
  • 마찰계수(마찰  : 0.03 동적, 0.07 정적 ) 설명 

*  엔진시스템 출력증가

  • 출력증가(동력, RPM, 토오크) : 엔진시스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, 대부분 경우 차량 에어컨 가동에 필요한 동력 정도 증가 : 1 ~ 10%
  • Black Lube는 노후 현상(마모면)이 있는 실린더와 피스톤, 피스톤 링 간극에 대해 기밀성, 밀봉성을 도와주고,
  • Black Lube의 낮은 마찰계수는 윤활성 증가, 미끄러짐 마찰면, 구름 마찰면에 대해 마찰력을 감소시키고,
  • 역학적 에너지 보존법칙 성립으로 위치에너지가 줄고 운동에너지가 늘어
  • 연비 증가율을 높여 연료 소모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
  • Black Lube의 높은 내하중성능은 마찰면 마모를 최소화하는 것을 도와줍니다.

* Black Lube 사용 후 연 연료 소모량 감소(연비 증가율)는?

  • 출력증가(동력, RPM, 토오크)로 연료 소모량 감소(연비 증가율)가 있으나,

  • 엔진시스템 상태(노후 현상), 연료 품질, 운전습관, 화물 적재량, 단거리 운행, 장거리 연속 운행, 속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.

  • 도시 시내 길이나 짧은 거리주행 시 성능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

  • 장거리 연속주행, 고속주행 시 Black Lube의 운동마찰계수가 낮아 출력(마력), RPM(엔진 분당 회전수), 토크(돌리는 힘) 증가로 연비증가율로 인한 연료비용 절감을 체감하기도 하며, 엔진시스템의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

     

*  Black Lube 엔진시스템에 사용시 참고 사항

  • Black Lube는 손상된 마찰면(미끄럼 면, 구름 면) 대해 응착(凝着 : Cohesion) 형태로 이황화  텅스텐 응착 막이 형성 됩니다.
  • Black Lube의 입자 표면에 엔진 오일이 도포되어 이형 특성과 밀도(비중) 때문에 다음과 같은 현상 있습니다.
  • 엔진시스템 정지 시 : Black Lube가 약 70~90% 정도 흘러내려 침전이 됩니다.  
  • 엔진시스템 가동 시 : Black Lube가 부유하여 마찰면에 다시 응착 막 형성이 됩니다.
  • 엔진시스템 가동 후 약 10 ~ 20분 후부터 출력(마력), RPM(엔진 분당 회전수), 토크(돌리는 힘) 좋아져 우수한 성능 발휘를 하게 됩니다.
  • 계절에 따라 외부 온도차에 의해 엔진시스템 가동 약 10~20 후 성능 효과가 나타납니다.
  • Black Lube는 입자 크기가 작아 오일 필터 여과막을 통과 합니다.

*  피스톤, 피스톤 링 간극

  • 피스톤
    • 피스톤간극이 클 때  : 블로바이현상 발생(엔진 오일 오염), 압축 압력 저하, 엔진 출력 저하, 연료 소비량 증가, 피스톤 슬랩 현상 발생
    • 피스톤간극이 작을 때  : 실린더 벽에 형성된 오일 유막 파괴로 마찰 및 마멸 증가, 마찰열에 의해 소결 현상 발생
  • 피스톤링 : 3가지 작용 : 기밀(밀봉)작용, 오일제어 작용, 열전도(냉각)작용
    • 극이 클 때 : 블로바이 현상 발생, 오일이 연소실 유입  
    • 극이 작을 때 : 피스톤 링 파손, 스틱 슬립 현상 발생

Black Lube는 마찰면(미끄럼면, 구름면) 양쪽에 응착 막 형성으로 Black Lube윤활작용을 하여 피스톤 슬랩 현상, 피스톤 링 스틱 슬립 현상을 방지합니다.

*  Black Lube 첨가 후 엔진 오일 교체주기는?

엔진 오일 교체주기는 엔진시스템의 관리방법에 따라 각기 다르며, 관리자의 생각 관점에 따라서 다릅니다.

다음 설명은 학문적, 기술적으로 규정된 것이 아니며, 모두 엔진 오일에 대한 참고 사항입니다.

  • 엔진 오일은점도, 점도지수, 윤활성능 등 사용 목적에 따른 기능성이 윤활 기유에서 해결할 수 있다면, 각종의 기능성 첨가제 사용은 불필요 할 것입니다.
  • 기능성 첨가제의과다 사용은 엔진 오일의 고온 산화 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  • 엔진시스템 가동 시 엔진 오일은지속적으로 산화와 열변형이 일어나며,
  • 변형된 엔진 오일은 처음 상태로되돌아 가지 않습니다.
  • 대부분 경우 엔진 오일은 열분해증발 또는 연소가스와 혼합 배출되며,
  • 엔진 오일 량 감소와 점도상승문제를 동반하며 엔진 오일 교체 원인이 됩니다.

그러나,

  • 엔진 오일량 감소와 점도상승 문제로 단순히 엔진 오일을 교체하는 것은 유지관리비용 증가 문제가 생깁니다.
  • 일정한 거리 이상 주행 또는정기적으로 엔진 오일 감소량 체크하여
  • 엔진 오일 감소량 일 경우, 같은 종류, 비슷한 종류, 점도가 약간 낮은 오일로 보충하여 사용합니다.
  • 엔진 오일의 점도가 높아진 경우, 점도가 약간 낮은 오일로 보충하여 엔진 오일의 점도를 낮추어 주거나,
  • 같은 종류, 비슷한 종류의 오일로 보충하여 적정 점도를 조절하여 사용합니다.
  • 보충 후 엔진 오일 량이 많을경우, 오일 량을 적당히 빼고 사용합니다.
  • 엔진 오일을 자주 교체해도 엔진시스템의 마찰과 마모는 지속적 일어납니다.

그러므로,

  • 마찰과 마모를 최소화하는 유지관리가 중요합니다.
  • 엔진오일은 적정 점도를 유지할경우 오래(장기간) 동안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디젤 엔진시스템 엔진 오일의경우는 연소가스에 포함된 탄화 슬럿지 생성과 퇴적으로 급격한 윤활성 저하, 점도상승 문제로 적당한 시기에 엔진 오일의 교체가 필요하며, 엔진 오일의 보충만으로 필요한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.

*  엔진 오일 량이 많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?

  • 엔진시스템 작동 외 과량의 엔진 오일을 밀어야 하는 힘이 필요하게 되어,
  • 출력 저하, 연비 저하 발생하고,
  • 연소행정에서 카본 발생과 노킹현상 일어나며,
  • 엔진 오일의 거품(기포) 발생과 윤활작용 저하 원인제공을 하게 됩니다.

*  엔진 오일 점도(ISO VG)

  • 엔진 오일 점도는 대부분 경우 다음과 같으나, 윤활제조사에 따라 허용범위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.
    • 가솔린 : 0W ~ 40(80), 0W~30(55), 0W~20(45),
                가솔린-LPG 겸용(55), LPG(65), 4T(90), 2T(45)
    • 디젤 (85~110)

*  Black Lube를 건조 윤활이 필요 한 기판 상 분말 코팅 하는 방법 : 스프레이 방법

  • 바인더불필요 합니다.
  • 온에서분말을 건조한 (& 차가운) 고압 공기 120psi(8.27bar) 정도로 기판에 분무하여 코팅 합니다.
  • 이소프로필 알콜(IPA)과 혼합 사용시 페이스트는 기판을 버핑 할 수 있습니다.
  • {버핑(빠우) : 금속의 표면을 최대한 깨끗하게 연마하여 거울처럼 광택이 나게 만드는 작업}
  • 코팅 된 필름은 약 0.5 마이크론 두께 이하가 됩니다.  
  • 코팅부품의 종류
    • 자동차부품, 엔진 및 기타 부품, 우주 항공 부품, 베어링 (선형, , 롤러 등), 샤프트, 마린 부품, 절삭 공구, 블레이드, 슬리 터, 나이프, 금형 릴리스 , 정밀 기어, 밸브 부품, 피스톤, 체인, 기계 부품 및 기타 여러 분야에 사용